SEOHO HADAN

유방갑상선센터

서호의 유방갑상선센터는 정확한 진단, 최적의 치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치료 후 환자의 마음까지 보살펴드리고 있습니다.

유방암 검진의 중요성
한국 여성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 2위 유방암!
조기에 발견하면 생존율이 높은 암이기에 정기적인 검진은 필수입니다.
더더욱 한국 여성은 유방조직이 치밀한 형태가 많아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만 정확히 진단이 가능한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유방 촬영술
정의

유방 촬영술

유방 전용 x선 촬영을 하여 석회질이나 종괴를 발견하는 장치입니다.
디지털방식의 촬영기 도입하여 좋은 영상을 구현하고 촉진되지 않는 유방암 진단에 도움을 줍니다.

유방 촬영기

유방 촬영기에 한 쪽 유방씩 놓고 위 아래 방향과 2번씩, 총 4회를 촬영합니다. 유방은 사람마다 두께와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피폭선량을 감소시키고, 대조도가 좋은 사진을 얻기 위해서 유방이 될 수 있는 한 균등하게 압박해서 촬영해야 합니다.

유방
초음파

유방 조직의 밀도가 높아서 유방촬영술로는 종괴를 관찰하기가 어려울 때 유용한 진단 방법입니다.

유방 낭종(대부분이 양성)의 경우 90~99% 정확도로 진단해냅니다. 또한 암세포를 최종적으로 확인하려고 조직검사를 할 경우에는 실시간으로 종괴를 관찰하면서 조직을 채취하는 것이 가장 좋으므로, 촉진에서 잡히지 않는 작은 종괴의 조직검사를 하려면 이 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악성 종양과 양성 종양 초음파 소견에서 60~80% 구별이 가능합니다. 악성의 소견이 있거나 그럴 가능성이 크면 조직검사를 하고, 악성 소견이 없으면 추적검사를 초음파 검사 결과에 따라서 6개월~1년에 한 차례씩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유방초음파검사의 카테고리의 의미

유방
조직검사

유방에 종괴나 다른 이상 소견이 있을 때 암을 확진하는 최종적인 방법입니다. 과거에는 수술을 하며 시행했으나 최근에는 일부 경우를 제외하고는 침이나 총, 맘모톰( mammotome, 진공 흡입 장치와 회전갈이 부착된 바늘을 이용하여 유방 조직을 적출하는 검사법)등을 이용하여 간단한 방법으로 조직을 채취해 병리학적 진단을 합니다. 초음파를 통해 병소의 영상을 실시간으로 보면서 조직 (이를 시료 혹은 검체라 합니다)을 얻어내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습니다.

악성의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의심되는 병변, 양성 모양이라 해도 빠르게 자라거나 형태가 바뀌는 병변 드에 흔히 시행합니다. 종류로는 미세침흡인세포검사, 총생검, 맘모톰 조직검사가 있습니다.

유방 조직검사의 종류

01

미세침흡인세포검사

가느다란 바늘(20~25게이지)을 병변 부위에 짤러 세포를 뽑아낸 뒤 현미경으로 검사하여 암세포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게이지[gauge]는 바늘의 굵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대개 7~33 게이지의 것들을 쓰며, 숫자가 클수록 가는 바늘입니다. 병소가 잘 만져지는 경우엔 영상의 유도 없이도 어렵지 않게 검체를 여러번 채취할 수 있고, 잘 만져지지 않는 경우엔 실시간으로 초음파 영상을 보면서 병변 내의 세포를 바늘로 흡인합니다.

이 검사로 90% 이상에서 암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시술이 빠르고 간편하며 통이 적고, 혈종 발새을 포함한 합병증도 별로 없습니다. 세침의 경로를 따라 암이 전이될 가능성도 아주 작습니다. 종양이 물혹이라면 주사기로 액체를 뽑아냄으로써 치료가 가능합니다.

단점은 많은 양의 조직을 얻을 수 없기에 진단의 정확도에 한계가 있다는 점, 숙련된 세포 병리 전문가가 필요하며 유방암의 조직학적 등급을 알 수 없다는 점 등입니다. 침습성(침윤성) 유방암과 상피내 유방암을 구분하기도 어렵습니다.

02

총생검 (Gun Biopsy)

총생검 ( gun biopsy 또는 core biopsy)은 피부에 부분 마취를 한 후 생검용 장비에 굵은 바늘 (14~18게이지)을 장착하고 총을 쏘듯이 방아쇠를 누르면 용수철 작용으로 바늘이 튀어나가 조직의 일부를 떼내어 되돌아 오는 방법입니다. 이를 3~5회 정도 반복하며, 검체가 불충분해서 진단에 지장이 있는 경우는 3~7%정도 입니다. 발생 가능한 합병증으로 출혈, 통증, 염증, 흉벽(흉강을 싸고 있는 벽) 손상 등이 있습니다.

03

맘모톰 조직검사

01

검사 소요시간은 30분 내외 국소 마취 후 시행하고 입원이 필요 없다.

02

맘모톰 바늘만 삽입하므로 흉터는 5mm 이하로 거의 없다.

03

시술 후 봉합하지 않고 반창고만 붙이고 바로 퇴원할 수 있다.

04

간혹 시술 후 유방에 멍이 들 수 있으나 자연히 없어진다.

유방암
자가진단

  • STEP.01

  • STEP.02

  • STEP.03

  • STEP.04

  • STEP.05

STEP.01

거울을 보며 평상 시 유방의 모양이나 윤곽의 변화, 좌우 대칭 여부 등을 비교한다.

STEP.02

양손을 뒤로 깍지 끼고 팔에 힘을 주면서 앞으로 내밀어 피부의 함몰 여부를 관찰한다.

STEP.03

검진하는 유방 쪽 팔을 머리 위로 올리고 반대편 2, 3, 4번째 손가락의 첫 마디 바닥면을 이용해 유방의 바깥쪽 상단의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려 안쪽으로 검진한다.

STEP.04

쇄골의 위/아래 부위와 겨드랑이 하단에 멍울이 잡히는지 확인한다.

STEP.05

유두에 비정상적인 분비물이 있는지 관찰한다.

여성 암 환자를 위한 최적의 병원,
서호하단병원!

암은 더 이상 치유할 수 없는 질병이 아닙니다!
서호하단병원은 암 치료를 위해
다음과 같은 준비를 하고
환자분을 모시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01

    암 환자를 위한 최적의 식단을
    마련하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 02

    내 집과 같이 편히 쉴 수 있도록
    쾌적한 공간을 준비하였습니다.

  • 03

    자연과 더불어 호흡하고 쉴 수 있는
    프로그램과 치료공간을 준비하였습니다.

  • 04

    환자의 보다 빠른 회복을 위해
    첨단 암 치료 장비를 준비하였습니다.


  • TOP
    • 빠른 전화상담 및 예약
      051-201-6666 / 010-4059-0041  
    •  [보기]
      연락처